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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규모 시대의 제조업,‘플랫폼 비즈니스’로 도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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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1-13 12:59 조회20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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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경제연구원 황혜정 연구원님이 작성한 "탈규모 시대의 제조업,‘플랫폼 비즈니스’로 도약한다"입니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초융합화, 초연결화에 따라 경제도 규모의 경제로부터 탈규모 경제로 성장엔진축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규모를 키우기 보다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치창출의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플랫폼은 열차역과 같이 개방된 비즈니스 장에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연결과 공유, 개방성이 핵심이고 상호 작용을 중개함으로써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의 여러 유형 중 "가치활동 플랫폼"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 개발 플랫폼: 연구개발, 시제품 제작, 제품화, 상품화와 관련된 제반 활동을 조직 내외의 전문가, 소비자, 대중들로부터 전문 지식과 아이디어 등을 구하고 평가하면서 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플랫폼

- 생산 플랫폼: 원자재와 부품을 조달하고 기술 인력을 공급하는 등 생산과 조립 과정을 플랫폼 기반 위에서 전개하는 구조로, 이 플랫폼은 공장도 없는 상태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구조로까지 발전하고 있음

- 마케팅 플랫폼: 고객 욕구 분석, 가격 결정, 홍보·광고 등의 마케팅 활동 과정에 조직 내외의 마케팅 전문가, 영업 인력, 고객과 일반 소비자 등이 참여해 마케팅 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판매하는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이제 여러 이해 관계자들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 모델이  시장을 지배하며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경제뿐만이 아니라 open innovation 시대 - 행정, 교육, 복지, 문화, 지역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도 혁신자원들의 협업 극대화를 위한 플랫폼은 유용한 모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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