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미래융합헬스 산업연구소

HOME자료실미래융합헬스산업 정보와 자료

미래융합헬스산업 정보와 자료

미래융합헬스 산업연구소

미래융합헬스산업 정보와 자료

바이오제약산업-한국경제의 혁신성장을 이룰 것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12-23 21:31 조회181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임두빈 수석연구원 외 2인이 작성하신 "바이오제약산업-한국경제의 혁신성장을 이룰 것인가"입니다.

2018년 8월 정부는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으로 미래자동차, 드론,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스마트 팜, 핀테크를 선정하고 재정투자안을 발표하였습니다.

기존에 속해 있었던 "초연결 지능화"를 "바이오헬스"로 대체하였습니다.

최근 글로벌 주요 제약사들의 신약개발 파이프라인 추세도 화학합성의약품보다 바이오의약품 비중이 높으며, 2017년 글로벌 10대 의약품 중 바이오의약품이 7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바이오의약품 중 바이오시밀러가

-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과 비교해 효능은 비슷하지만 약가가 40~70% 정도로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점
- 바이오신약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개발비용, 짧은 개발기간, 높은 성공확률 등을 가지고 있는 점

에서 타 바이오신약 개발과 비교할 때 수월하고 강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2006년 처음으로 바이오시밀러를 승인한 유럽에 비해 미국은 2015년에 최초로 바이오시밀러의 판매를 승인했지만, 2018년 7월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승인 프로세스의 효율화 등이 포함된 ‘바이오시밀러 액션 플랜(Biosimilar Action Plan)’을 발표하면서 바이오시밀러 도입에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30여개 기업들이 부가가치가 크고, 장기 독점적 권한을 가질 수 있는 블록버스터급 바이오신약 개발을 목표로 해외에서 활발하게 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바이오시밀러의 포트폴리오도 더욱 다양해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저자들은 우리나라의 바이오의약품이 지속가능한 혁신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개방형 혁신을 통한 협업 생태계 구축과 국내 바이오의약품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참고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